제1조 이용 약관의 목적
본 약관은 도벨피아(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디지털 자료 거래 웹사이트 MC-Market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이용조건 및 절차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이용자에게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에 가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경우, 회사의 서비스 제공 행위 및 회원의 서비스 사용 행위에 본 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3)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관련법을 저촉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서비스 화면에 공지합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등록을 취소(회원탈퇴, 해지) 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회사는 특정 판매자와 개별적으로 이 약관에 규정된 내용과 다른 내용의 계약(이하 “개별계약”이라고 합니다)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계약이 약관 등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6) 본 약관에 정하는 범위 이외의 이용자와 회사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관해서는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 법령과 상관습을 따릅니다.
제3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서비스: 회사가 MC-Market 사이트를 통하여 회원 상호간에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이버 거래 장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 부가서비스 및 고객을 응대하는 직원을 포함한 일체를 말합니다.
2) 회원: 이 약관을 승인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3) 셀러회원: 회원 중 자료를 업로드 하고 판매하는 자
4) 결제 대금: 회원이 구매한 자료를 대가로 셀러회원에게 지급하는 금액.
5) 상품: 셀러회원이 제작한 상품을 본 서비스의 카테고리에 등록한 자료
6) 게시물: 회원이 상품을 포함하여 본 서비스의 화면을 통하여 등록한 모든 글 또는 이미지.
7) 허위 게시물: 신분 위장, 다른 이의 저작권, 아이디어 침해에 해당하는 게시물.
8) 사이트: MC-Market 서비스 웹사이트.
9) 이용계약: 이용자가 본 약관에 동의하고, 회원가입 절차를 완료한 경우 서비스 이용에 대한 계약(이하 이용계약)이 성립된 것으로 간주함.
10) 휴면 상태 회원: 1년 이상 장기간 로그인이 없는 회원.
제4조 서비스의 목적과 범위
1) 본 서비스는 회사가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간에 서비스 및 물품매매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거래 장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 회원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3) 서비스의 종류와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추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사전에 공지한 후 서비스의 제공 범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셀러의 상품 판매의 촉진을 위한 관련 부가서비스로서 셀러의 상품 노출을 위한 상단 배너광고 등 판매촉진 서비스를 유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5조 서비스의 이용
1) 회원은 회사가 공지한 각 매매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하고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카카오톡, 구글 연동 로그인을 통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고, 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통하여 판매 또는 구매하는 경우, 반드시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 방식(PG)를 통하여 거래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PG를 통하지 않은 회원 간의 직거래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통한 직거래 신고가 접수될 경우 셀러는 사이트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이며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6) 일부의 서비스는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 회원에게만 제공될 수 있습니다.
제6조 게시물의 관리 운영
1)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을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하거나, 등록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① 본 서비스 약관에 위배되거나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게시한 경우.
②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③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④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⑤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⑥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정보의 경우.
⑦ 본인이 등록한 게시물이 타인의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명백히 침해한 경우.
⑧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2) 회원간의 대화 내용 및 첨부 파일의 유지 기간은 7일이며, 7일이 경과되면 별도의 고지 없이 폐기합니다.
제7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1) 회사는 신청서 양식에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 신청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의 본 서비스 사용을 정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① 타인 동의 없이 타인명의로 서비스를 가입한 경우.
②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허위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허위가 있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③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이 미비 되었을 경우. (필수 항목 누락, 오기 등)
④ 법령 또는 약관을 위반하여 서비스 이용이 해지 된 적이 있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가입한 경우.
⑤ 사회의 안녕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를 가입한 경우.
⑥ 기타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⑧ 셀러 회원이 판매건에 대한 고객문의을 성실하게 수행하지 않아 구매자의 불만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상품에는 문제가 없으나 회원의 이해 부족의 경우 예외
⑨ 허위 게시물을 등록한 경우.
⑩ 감정노동자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 제26조의2)에 따라 조치가 필요할 경우
3) 회사는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였을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제한 및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민·형사상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셀러와 구매자는 상품 구매 과정에서 알게 된 상대방의 개인정보와 업무상·기술상 비밀을 상대방의 승인이 없는 한 부당하게 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누설하여서는 안됩니다.
3)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이 관리하여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 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가입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가입 정보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즉시 갱신해야 합니다.
5) 회원에게 부여되는 ID, 비밀번호는 다음 각 호와 같이 관리해야 합니다.
① 회원의 승인 없이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신고해야 합니다.
②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해 사이트 접속 종료 시에는 반드시 로그아웃을 해야 합니다.
6) 회원은 본 서비스와 타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① 본 서비스와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② 타인의 ID, 비밀번호, 명의 도용 및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③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④ 본 서비스와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⑤ 본인 또는 본 서비스와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⑥ 본 서비스와 타인에게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도달하게 하여 일상적 생활 또는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 행위.
⑧ 서비스에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는 행위.
⑨ 정크 메일, 스팸 메일, 도배글, 피라미드 조직 등을 권유하거나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 등, 기타 연락처로 보내는 행위.
⑩ 저속 또는 음란한 데이터, 텍스트, 소프트웨어, 음악, 사진, 그래픽, 비디오 메시지 등(이하 ‘컨텐츠’)을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 등, 기타 연락처로 보내는 행위.
⑪ 지적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없는 컨텐츠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 등, 기타 연락처로 보내는 행위.
⑫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를 파괴, 방해 또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 등, 기타 연락처로 보내는 행위.
⑬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 전자우편 등, 기타 연락처 보내는 행위.
⑭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⑮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 행위를 하는 행위.
⑯ 윤락 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⑰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행위.
⑲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제15조 이용계약의 해지
1) 회사는 온라인으로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합니다.
2)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회원 본인이 직접 인터넷을 통해 홈페이지에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3) 셀러는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전에 진행 중인 모든 판매 절차를 마무리하고,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사에 대한 채무가 있을 경우 정산하여야 합니다.
4) 3항과 4항을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거래 건의 철회 또는 취소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5)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일정 기간, 또는 영구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이 제공한 데이터가 허위임이 판명된 경우.
② 범죄적 행위에 결부 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③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경우.
④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⑤ 본 서비스와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⑥ 동일한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⑦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⑧ 기타 관련법령이나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16조 서비스의 중지
1) 회원은 홈페이지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회사의 관리 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에 대해 회사는 관련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사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회원이 고지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데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상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위 사전 고지기간은 감축되거나 생략될 수 있습니다.
3)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서비스 중지 1개월 전에 고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본 서비스에 보관된 회원 정보, 거래 정보, 작품 정보, 게시글 등 모든 데이터는 서비스 중지 후 즉시 삭제됩니다.
4)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제한, 정지시킬 수 있으며 사전 또는 사후 회원에게 중지 사유 및 기간을 공지합니다.
5) 회사는 사전 공지 후, 설비의 증설 및 교체 등의 사유로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으며, 긴급한 시스템 점검 등의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사전 예고 없이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7)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시스템관리자의 고의나 과실 없는 시스템 장애 등)에 사전통지가 불가능 하며, 통신 장애로 인한 시스템 중단 등의 경우에는 별도로 통지하지 않습니다.
제17조 회사의 면책
1)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의 귀책사유가 아닌 다른 사유에 의해 발생된 일체의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회원이 신상정보 및 연락처를 허위 또는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3) 회사는 제4조 서비스 목적과 범위 외의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한 물품거래 혹은 금전적 거래 등과 관련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고,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4)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얻은 모든 종류의 이득이나 손해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 중 회원의 고의, 과실에 의한 손해 및 타 이용자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서비스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와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모든 손실 또는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회사는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간의 거래와 관련된 진행의 관리, 구매자에 대한 거래이행, 결과물 발송, 취소요청으로 인한 분쟁해결 등, 필요한 사후처리는 거래 당사자인 회원들이 직접 수행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관여하지 않으며 약관에 정한 책임외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8) 회사는 서비스를 통하여 거래되는 창작물의 하자, 창작물 정보의 오류, 미비 등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는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9)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화면에 링크되어나 노출된 타 사이트를 통하여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0) 회사는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1) 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2)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3) 회사는 서비스 이용자의 귀책사유 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4)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지 않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회사의 소유권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회사에게 있습니다.
2) 1항의 권리가 없는 자가 회사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1항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이 약관은 2025년 10월 12일부터 적용됩니다.